이동로봇을 활용한 보행훈련용 시스템 중개연구

이동로봇을 활용한 보행훈련용 시스템 중개연구

주관기관

주관기관

국립재활원

국립재활원

참여기간

참여기간

2022.06 ~ 2022.11

2022.06 ~ 2022.11

학위

학위

석사 과정

석사 과정

개요

  • 본 연구는 이동 로봇과 증강현실(AR) 기술을 결합하여 보행 장애 아동의 능동적 보행훈련(재활)을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로,

  • 이동 로봇을 통해 바닥에 가상 콘텐츠를 증강하고, 훈련자는 증강된 콘텐츠와 인터랙션을 수행하며 보행 훈련을 수행함

  • Lidar 기반 실시간 포인트 클라우드 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발 위치 추적하고 가상 콘텐츠와 인터랙션 및 훈련자 보행 속도에 맞춰 로봇 이동

  • 보행 장애 아동의 몰입도·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Unity를 기반으로 가상 콘텐츠 개발

연구 목적 & 필요성

  • 신경운동장애 아동의 일상 복귀를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정확한 보행훈련이 필수적임,

  • 기존의 물리치료 방식은 치료사의 숙련도와 피로도에 따라 훈련의 재현성과 효율성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음

  • 이에 본 연구는 이동로봇과 가상현실(VR) 기반 훈련 콘텐츠를 결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반응하는 보행훈련용 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함

  • 사용자의 발 위치, 보폭, 보행 패턴 등을 정밀하게 인식하여 훈련 성과를 데이터화하고, 시청각 피드백을 통해 훈련 몰입도 및 참여 의지 향상을 유도함

  • 본 연구는 향후 가상현실 기반 재활훈련 시스템의 고도화 및 보행재활 로봇 상용화에 기여하고, 재활치료 효율성 향상 및 의료 인력 부담 완화에 활용될 수 있음.

시스템 개요

  • 시스템은 이동로봇(구동부), 인식부, 증강부(투사형 AR 모듈), 보행훈련용 가상현실 콘텐츠로 구성되어, 사용자의 보행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함

  • 인식부는 복합 필터(Speckle, 이동 평균) 및 RANSAC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사용자 발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함

  • 구동부는 사용자 보행 속도에 맞춰 거리를 유지하며 치료사를 대신해 사용자의 보행 경로를 따라 이동함. 또한 비상 정지 및 감속 보정 기능으로 안전성을 확보함

  • 증강부는 로봇 이동 거리 데이터에 기반해 화면 보정 알고리즘을 수행, 시각적 왜곡 없이 안정적인 AR 투사 환경을 유지함. 빔 프로젝트를 통해 바닥에 콘텐츠를 증강함

  • 보행훈련 콘텐츠는 난이도별(초급·중급·고급)로 구성되어 있으며, 인식된 사용자 발과 증강된 콘텐츠와 인터랙션을 제공함. 이를 통해 재활 치료를 받는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임
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
사용자 발 인식

  • 인식부는 Lidar 센서로부터 획득한 포인트클라우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발 위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, 보행 궤적을 추적함

  • 수집된 포인트클라우드는 전처리 과정에서 Speckle 필터와 이동 평균 필터를 적용해 노이즈를 제거하여, 안정적인 데이터를 필터링함

  • 필터링된 포인트클라우드에서 발 영역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사용자의 실제 보행 위치를 식별함

  • 각 클러스터의 밀도(Density)를 비교하여, 발(높은 밀도)과 보행기(낮은 밀도)를 구분함

  • 이후 RANSAC 기반 평면 보정 알고리즘을 통해 바닥면과의 정렬을 수행하고, 오인식 및 드리프트 현상을 최소화함

  • 다양한 조도 및 바닥 재질 환경에서 인식률 실험을 수행하여, 최적 조건(조도 50~150 lux, 교차율 30%)을 도출함

  • 이를 통해 사용자의 발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, 이동 로봇이 사용자의 보행 속도에 맞춰 이동할 수 있도록 함

콘텐츠

  • 보행훈련 콘텐츠는 Lidar 기반 인식부와 연동된 증강형(AR) 인터랙션 콘텐츠로, 사용자의 실제 보행 동작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응하도록 설계됨

  • 콘텐츠는 사용자의 발 위치를 인식하여 보행 가이드(발자국 경로)를 투사하고, 올바른 발걸음 시 긍정적 피드백, 오류 시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함

  • 인식된 발 좌표는 보행 가이드 영역과의 교차율 및 유지시간을 비교하여 보행 성공 여부를 판단함

    훈련 난이도는 보폭 간격, 보행 너비, 발자국 크기 등의 파라미터를 조정하여 단계별(초급–중급–고급)로 구성됨

  • 총 3종의 콘텐츠(횡단보도 건너기, 공룡 콜렉터, 운석 피하기)를 개발하여 보폭 조절·순발력·균형 감각 등 다양한 운동 능력을 훈련하도록 설계됨

    • 콘텐츠 (횡단보도 건너기, 공룡 콜렉터)

      • 사용자가 발로 증강된 보행 가이드를 따라 밟으며 보행 훈련을 수행함

      콘텐츠 (운석 피하기)

      • 사용자는 좌우 이동을 통해 낙하하는 운석을 회피하며 반응성과 좌우 움직임을 훈련함

  • 각 콘텐츠의 훈련 결과는 웹 기반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록·저장되어, 치료사나 연구자가 이전 훈련 이력을 확인할 수 있음

사용자 발 인식률 실험

  • 발 인식률 실험은 Lidar 센서 기반 인식부의 보행 인식 성능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행됨

  • 실험은 20m 구간 내에 100개의 증강 발자국(보행 가이드)을 배치하고, 사용자가 이를 밟을 때의 인식 성공·실패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됨

  • 보행 성공 여부는 교차율(가이드 영역 대비 교차 면적 비율)을 기준으로 판정함

  • 사용자는 보행 가이드를 밟으며 보행 훈련을 수행함

  • 총 100개의 보행 가이드 중 콘텐츠 내에서 피험자가 밟았다고 인식된 보행 가이드 개수 확인

  • 다양한 조도(50~150 lux) 및 교차율(30% 이하) 조건에서 총 1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함

  • 실험 결과, 인식률은 97% 이상으로 목표 성능을 달성

개발결과

역할

  • 본 연구에서는 석사과정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이동로봇 기반 보행훈련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실험 수행을 보조하였다. Lidar 센서를 활용한 발 인식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실험 과정(설계 및 피험자 모집, 데이터 수집 등) 맡았으며, 보행훈련용 가상 콘텐츠 아이디어 도출 및 개발을 수행하였다. 이러한 경험을 통해 Lidar 기반의 포인트클라우드 클러스터링 개념 및 구현과 가상 콘텐츠 개발, 개발된 시스템의 검증을 위한 실험 프로세스 설계 및 수행 절차를 익힐 수 있었다.

본 연구는 국립재활원의 "이동로봇을 활용한 보행훈련용 시스템 중개연구" 연구개발용역 과제로 수행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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