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R 기반 회로 실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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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관기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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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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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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석사 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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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  • 본 연구는 증강현실(AR) 기술을 활용하여 공학 전공자의 기초 회로 실습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AR 기반 회로 실습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로,

  • 개발된 시스템은 브레드보드 상의 전선·소자 배선 과정을 가상 가이드라인으로 증강하여 학습자의 실습 과정을 실시간으로 안내하고, 실제 배선과의 일치 여부를 판별함

  • 본 시스템은 Unity와 OpenCV를 통해 개발하였으며, 이를 통해 가상 가이드 라인(전선, 소자)와 실제 학습자의 배선을 인식하고 이를 가상 가이드라인과 비교함

  • 학습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마커 인식 후 단계별 실습(전선·소자·기자재 연결)을 진행함

  • 실험은 60명의 공학 전공 대학생(비교군 30명, 대조군 30명)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, 실습 완료 시간, 질문횟수, 실습 정확도, 사용성 평가(USE Questionnaire)를 통해 효과를 검증함

연구 목적 & 필요성

  • 기존 공학과 학생들의 기초 회로 실습은 브레드보드 기반으로 소자 및 전선을 배치하고 기자재를 통해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됨

  • 회로 실습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은 다양한 요인(e.g. 기자재 사용법 미숙, 회로 설계 미숙, 센서 및 소자 사용법 미숙 등)으로 정상적인 실습 진행에 어려움이 있음

  • 전통적인 실습은 교수자 1인과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기에, 교수자가 모든 학습자의 회로를 검토 및 지도하는 것은 어려움

  • 이에 따라, AR 기술을 접목하여 실시간 시각적 피드백과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율적 이해도와 몰입도 향상을 지원함

  • 이러한 AR을 융합한 회로 실습 교육은 향후 중·고급 회로 실습 및 산업 교육(제조·정비 분야)에 활용될 수 있음

시스템 개요

  • 본 시스템은 크게 1) Augmented Guide, 2) Wiring Decision, 3) Feedback으로 구성됨

  • Augmented Guide

    • 브레드보드의 마커를 인식하여 가상 회로(3D 모델)를 증강하고, 실습 단계를 전선 → 소자 → 기자재 연결 순으로 시각적 가이드 제공함

    • 학습자는 증강된 가이드를 따라 배선을 수행하며, 각 단계별 위치와 연결 방향을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

  • Wiring Decision

    •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된 실제 배선 이미지를 인식(OpenCV 기반 RGB 분석)하여, 증강 회로와의 일치 여부를 판단함

    • 인식된 회로는 2D 평면으로 투영되어 증강 회로와 픽셀 단위 좌표 비교를 수행함

    • 일치 시 다음 단계로 진행되고, 불일치 시 오류 피드백 단계로 전환

  • Feedback

    • 학습자가 배선한 회로가 증강된 가이드 회로와 일치하면 청색으로 색상(적색→청색) 변화를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

    • 학습자는 자신의 회로와 가이드 회로를 시각적 피트백을 통해 비교하며 실시간으로 확인 및 수정 가능
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Young man carrying a paddleboard at night

Augmented Guide

  • 브레드보드에 부착된 마커를 인식하여, 실제 공간 상에 정합된 3D 가상 회로 모델(augmented circuit)을 증강함

  • 가상 회로는 케이블 배선, 소자 배치, 기자재 연결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단계별로 시각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함

  • 케이블 배선 단계에서는 점퍼선 연결 위치를 3D 모델 기반의 가상 케이블로 표시하여, 학습자가 올바른 연결 지점을 쉽게 파악하도록 함

  • 소자 배치 단계에서는 저항, 다이오드 등 주요 소자의 극성 및 핀 방향을 텍스트와 함께 증강하여 정확한 배선을 유도함

  • 기자재 연결 단계에서는 전원공급장치(Power Supply) 및 멀티미터(Multimeter)의 연결 위치를 3D 모델로 표시하여, 실습 장비의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안내함

  • 각 단계 완료 시, 학습자는 ‘Next’ 명령을 통해 다음 단계로 이동하며, 단계별 실습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함

Wiring Decision

  • Wiring decision은 학습자가 구성한 실제 회로(wired circuit)가 증강된 가상 회로(augmented circuit)와 일치하는지 판단하며, 세 단계로 구성됨

    • 배선 인식

      • 학습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브레드보드 영역(ROI) 을 추출하고, OpenCV를 이용해 RGB 색상 정보를 분석하여 실제 배선(케이블·소자)을 인식함

    • 전처리

      • 학습자의 실제 배선 회로와 증강된 가상 가이드라인을 비교하기 위해, 두 회로를 모두 2차원 평면(ℝ³→ℝ²) 으로 투영함. 증강 회로는 가상 환경의 가상 카메라 관점에서 투영, 실 배선 회로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획득된 2D 이미지를 활용하며, 두 이미지는 동일한 해상도와 스케일로 정렬되어 각 픽셀의 위치 대응 관계가 유지되도록 함

    • 좌표 비교

      • 정렬된 두 회로(실 배선/증강 회로)를 픽셀 단위로 비교하여 좌표별 일치 여부를 판단하고, 허용 오차를 고려한 정합률(matching ratio)을 계산함. 정합률이 설정된 임계값 이상일 경우 정상 배선으로 판정, 미만일 경우 불일치 배선으로 판정함

Feedback

  • Feedback은 Wiring Decision 단계에서 검출된 정상 배선 영역(좌표)와 불일치 배선 영역(좌표)를 기반으로, 학습자에게 실시간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함

  • 학습자가 정상적으로 배선한 경우 증강된 가상 가이드라인은 청색으로 표시되며, 불일치 배선의 경우 적색으로 시각화됨

  • 학습자는 해당 피드백을 통해 잘못 연결된 위치를 즉시 확인하고, 수정 후 “Check” 명령을 통해 재검증을 수행함

실험 결과

  • 실험은 제안된 AR 기반 회로 실습 시스템의 교육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총 60명의 대학생(비교군 30명, 대조군 30명)을 대상으로 2주간 진행됨

  • 1주차에는 두 그룹 모두 전통적인 실습으로 수행하고, 2주차에는 비교군만 AR 실습을 적용(대조군은 전통적인 실습)하여 대조군의 학습 변화량과 AR 실습을 수행한 그룹(비교군)의 학습 변화량을 비교 분석함

  • 평가 항목은 학생 별 실습 완료 시간, 질문 횟수, 보고서 점수, 사용성 평가(USE 설문지)으로 구성됨

  • 정량적 평가 결과, 실습 완료 시간은 두 그룹 모두 2주차에 더 단축되었으며, 비교군이 평균 4분 더 단축되었음

  • 질문 횟수또한 두 그룹 모두 2주차에 더 감소하였으며, 비교군이 2배 더 감소함

  • 보고서 점수의 경우 두 그룹 모두 증가하였으며, 비교군이 2.5배 더 증가함을 확인함

  • 통계 분석 결과, 보고서 점수의 향상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(p<0.05), 실습 시간 단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, 평균적으로 학습 효율 향상 경향을 확인함

  • 정성적 평가(Usability test) 에서 USE 설문 결과, 유용성 6.1, 사용 용이성 6.0, 학습 용이성 6.3, 만족도 6.0 (리커트 7점 척도 기준)으로 평가되어, 87%의 유효성(Very Worthy)을 기록함(Arifin & Maharani, 2021; Prihantono et al., 2020; Widoyoko, 2012)

개발결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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