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R 환경 내 실 커팅도구 기반 가상객체 인터랙션 연구

MR 환경 내 실 커팅도구 기반 가상객체 인터랙션 연구

주관기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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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연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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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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석사 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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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  • 본 연구는 혼합현실(MR) 환경에서 실물 도구(가위)와 가상 객체 간의 실시간 인터랙션을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연구로,

  • HoloLens 2의 깊이 카메라를 활용하여 실제 가위를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로 인식하고, 이를 기반으로 실제 가위와 증강 객체(가상 가위)의 정밀한 정합을 수행함

  • 이후 Mesh Slicer 기반 충돌 감지 및 절단(cutting) 로직을 적용하여, 가상 객체(3D 모델)와의 물리적 절단 인터랙션을 구현함

  • 이를 통해 실제 물리 도구를 이용한 가상 객체 조작이 가능한 실감형 MR 인터랙션 환경을 구축함

연구 목적 & 필요성

  • 기존의 HMD 기반 가상 실습 환경은 주로 컨트롤러에 의존하여 몰입감에 한계가 있음

  • 본 연구는 실 도구의 사용 경험을 그대로 유지한 채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을 제공함으로써 몰입감과 현실감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

  • 깊이 카메라 기반 실시간 포인트 클라우드 분석을 통해 손과 도구를 구분하고, 도구의 중심좌표를 계산하여 실 도구-가상 도구 정합을 수행함

  • 이를 통해 향후 다양한 산업(정밀작업 훈련, 수술 시뮬레이션, 공정제어 등)에 응용 가능한 실물-가상 융합형 인터랙션 기술의 기반을 마련

시스템 개요

  • 본 시스템은 크게 1) 실 커팅 도구 인식 모듈, 2) 가상 커팅 도구 정합 모듈, 3) 가상 객체 상호작용 모듈로 구성됨

    • 실 커팅 도구 인식 모듈
      HoloLens 2의 깊이 카메라를 활용하여 실 커팅 도구의 포인트 클라우드를 추출하고, 필터링 및 주성분 분석(PCA)을 통해 커팅 도구의 중심좌표와 방향벡터를 계산함

    • 가상 커팅 도구 정합 모듈
      인식된 커팅 도구 중심좌표와 손가락 관절 위치(Thumb, Index)를 이용하여 실·가상 도구의 위치 및 자세를 실시간 정합함

    • 가상 객체 상호작용 모듈
      증강된 커팅 도구와 가상객체 커팅 인터랙션을 제공함. 실 도구의 개폐 동작에 따른 실시간 절단 인터랙션을 구현함

실 커팅 도구 인식 모듈

  • HoloLens 2의 깊이 카메라 Raw Data에 접근하여 시야각 내 포인트클라우드를 실시간 수집하고, 연산 효율 향상을 위해 Voxel Down-Sampling을 수행함

  • 수집된 전체 포인트 중 불필요한 배경 정보를 제거하기 위해 2단계 공간 필터링 기법을 적용함

    • 1차 필터에서는 손가락 중간점(엄지와 검지)을 중심으로 설정된 구면 영역 내 포인트 클라우드만을 추출하여 가위 주변부+손으로 필터링함

    • 2차 필터에서는 Hand Joint 데이터(MiddleKnuckle 기준)를 활용해 Hand Point Cloud를 제거함으로써 커팅 도구의 포인트 클라우드를 추출함

  • 필터링된 포인트 클라우드에 주성분분석(PCA)을 수행하여 가위의 중심 좌표(Vector3) 및 주축 벡터를 계산하고, 이를 실-가상 정합 모듈의 입력으로 전달함

가상 커팅 도구 정합 모듈

  • PCA를 통해 계산된 커팅 도구의 중심 좌표(실 커팅도구 중심 좌표와 매핑)와 HoloLens Hand Joint의 IndexDistal(사용자 검지와 매핑), ThumbDistal(사용자 엄지와 매핑) 좌표를 이용하여, 가상 커팅 도구를 증강함

  • 증강된 가상 커팅 도구는 실 커팅 도구와 사용자의 Hand Joint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됨

  • 또한 세 점 (중심좌표, 엄지, 검지 좌표)으로부터 법선 벡터를 계산하고, 이를 기준으로 가상 커팅 도구가 해당 법선 벡터에 항상 수직이 되도록 구현함

  • 이러한 방식은 가상 커팅 도구의 불필요한 회전이나 비정상적인 자세 변화를 방지함

  • 이를 통해 기존의 Hand Object 기반 단순 가위 증강 시, 사용자 손가락 만을 이용한 커팅 도구 회전에서 발생하는 회전 불일치 문제를 해결함

가상 객체 상호작용 모듈

  • 정합된 가상 커팅 도구와 가상 객체 간의 물리적 절단(cutting) 상호작용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, Unity 엔진의 Mesh Slicer 기반으로 구현됨

  • 가상 커팅 도구는 Collider 기반으로 구성되어, Raycast 및 충돌 감지(Collision Detection)를 통해 가상 객체의 표면과 인터랙션을 수행함

  • 실 가위의 개폐 각도를 실시간으로 계산하여(이전 프레임 대비 현재 프레임), 각도 증가 시 Non-Cutting, 각도 감소 시 Cutting 상태로 판별함으로써 실제 동작을 반영함

  • 각 프레임마다 가상 커팅 도구의 상태(회전 각도, 절단 위치)에 따라 Mesh Slicer가 가상 객체의 메시를 분리(Split) 또는 유지(Hold) 함

  • 이러한 방식을 통해 실제 도구의 동작을 기반으로 가상 객체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하여, 물리적 절단에 가까운 몰입형 인터랙션 환경을 제공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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